언택트 시대untact

언택트untact : B

구시콩 2021. 6. 3. 16:37

안녕하세요😁😁
구시콩입니당.

오늘도 알찬하루를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엔 COWBOY-HERO 중 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유튜브,인스타그램,넷플렉스의 공통점은 뭘까?
온라인기업,플랫폼기업 등등 여러 수식어들이 떠오를 것이다.
진짜공통점은 처음부터 사업초기에 구상했던 비지니스모델과는 매우 달랐다는점이다.

유튜브는 애초에 데이팅 영상 사이트로 시작했지만 인기가 미미하자 아에 개인들이 찍은 영상들을 쉽게 올리고 소통하면서 지금의 위치에 도달했다.

인스타그램 역시 소셜게임과 SNS기능이 결합된 서비스였는데 사람들은 본인 사진을 공유하는데 에만 관심을 보였다. 따라서 어디서나 사진을 올리고 공유하므로써 이미지 기반 사업으로 전환을 성공한 것이다.

넷플렉스는 비디오테이프를 우편으로 배달하는 서비스를 했다가 스트리밍 기반 온라인 영화 플랫폰으로 사업을 전환해 크게 성공한 이야기는 이제 유명하다.

그럼 다음을 살펴보자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

피보팅이란 원래 '축을 옮긴다'는 뜻의 스포츠용어인데 코로나19이후에는 사업 전환을 일컫는 중요한 경제용어가 된다.
바이러스 확산이나 트렌드 변화로 인해 소비 시장이 급격히 변하게 되면서
비지니스 모델의 변환은 기업의 생사를 좌우하는 중요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불가사리와 비슷하지않은가?
무척추동물로서 아무렇게나 변화가 가능하고 환경에따라 표피에 가시 또는 매끄러운 표피를 드러낼 수 있다고한다.



피보팅은 새로운 아이템과 기술로 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에게는 필수적인 전략이다.
따라서 피보팅에관한 다음4가지 전략을 소개하겠다.

  1. 핵심역량 피보팅
  2. 핵심역량 피보팅
  3. 타깃 피보팅
  4. 세일즈 피보팅

1.핵심역량 피보팅

핵심역량 피보팅은 기술이나 운영 노하우 등 회사가 보유한 역량을 중심으로 사업 모델을 전환하는 전략이다.
시장 반응을 보며 사업 모델을 유연하게 바꿔나가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는 '배달의 민족'이다.
초기에 배달의 민족이 구상한 사업은 114처럼 전화번호를 소개하는 앱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사업화가 어렵다는것을 판단한 대표는 음식점 전화번호로 타깃을 바꿨고 이런과정을 거쳐 사업모델이 구체화되면서
'모바일 배달사업'으로 피보팅하는 데 성공했다.

2.하드웨어 피보팅

하드웨어 피보팅은 기업이 보유한 자산 중에서도 시설,설비,공간,건물 등 물리적 자원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하는 전략이다.
물리적 자원의 용도에 대한 기존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제안함으로써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에 즉각 대응 가능하다.
대표적인 사례는 2020년 8월 대만에 한 항공에서 목적지에 착륙하지 않는 '체험 비행'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다들 뉴스나 sns활동에서 이 사례를 접해 봤을 것이다.체험 비행을 통해 큰 매출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항공권과 기내 면세품 판매를 이용하여 일부 수익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3.타깃 피보팅

타깃 피보팅은 기업이 지금까지 사업을 통해 확보한 고객 리스트와 이들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니즈에 재빨리 대응하며 사업을 전환하는 전략이다.
고객은 언제나 회사를 든든하게 지원해주는 중요한 자산이다. (셀프브랜딩 느낌알쥬?)
요즘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회사,기업들이 고객들의 신뢰를 잃었고 흔들리고 있다. 그중에서도 VIP고객만큼은 중요한 자산이 된다.
대표적인 사례로 골프장의 프리미엄고객들은 국내골프장 뿐만아니라
집에서 골프장을 대체하려고 한다. (앞서 untact:에서 설명하였던 레이어드 홈이 적용된다)
편리한 이동을 지원하는 서비를 원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이에 그동안 국내에 없었던 신개념 프리미엄 골프투어 상품을 피보팅에 성공했다.

4.세일즈 피보팅

세일즈 피보팅은 상품 품목을 새롭게 기획하거나, 새로운 판로를 개척해 사업 전환을 모색하는 전략이다.
옴니채널 전략 등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판매 경로를 전환하는 사례는 이미 보편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캐나다의 에어노스 항공은 코로나19로 여객수송 사업이 축소되자
기반 지역인 유콘 일대에서 냉동 기내식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냉동 음식을 비축해두려는 사람들이 해당 서비스의 주요 이용 고객이다.
이러한 시도가 지속된다면 여객수송에만 집중했던 사업 전략에서 벗어나 다각화를 위한 사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배경,전망


앞서 살펴봤듯이 상당수가 코로나19여파로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필사적으로 돌파구를 찾는 과정이 생겨 날 것이다!!
우리사회는 이미 규모의경제에서 속도의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피보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가설설정과 검증 과정을 상시 진행하며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며
많은 도전과 실패를 받아들일 줄 아는 문화도 필요하다!
새로운 혁신을 창조하는 기업은 혁신기술을 보유하는기업이 아니라
'소비자의 변화하는 행동 양식'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기업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따라서 오늘의 키워드인 피보팅을 잘 기억하고
우리 티스토리 블로그도 구독자들의 심리와 변화에 대응하여 모두가 뛰어난 블로그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ㅎㅎ


지금까지 필자의 블로그를 꾸준히 읽어본 독자들은 눈치챘을 것이다.(100점드리겠습니다^^♥)
필자의 카테고리는주식,문장글쓰기,
2021년트랜드 나눠져있지만 큰 틀로 봐서는 하나로 통일된다.
바로 앞으로의 소비자,구독자 등 미래를 개척하며 변화하는 트랜드를 받아 들이고
2030년을 향해 지금보다 더 성장하는 사람이 되는것이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미래를 상대하기 위해서 피보팅을 도전하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댓글 부탁드립니다🥰






http://koosikong.tistory.com/

콩키우기PROJECT

#블로그초보#주식#경제#2030년#인공지능#취미#피아노#나의일상#맞구독해요><

koosikong.tistory.com

'언택트 시대unta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택트untact : Y  (32) 2021.06.06
언택트 untact:O (2)  (34) 2021.06.05
언택트 untact:W  (28) 2021.06.01
언택트untact:O (1)  (21) 2021.05.30
언택트untact:C  (13) 2021.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