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untact

언택트untact:C

구시콩 2021. 5. 29. 15:59

안녕하세요
구시콩입니당😁

오늘은 소비트렌드를 고민하다가 '트렌드코리아2021' 책을 접하게 되어 팬데믹 위기에 대응하는전략 COWBOY HERO중 하나인 C:coming of 'V-nomics'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당!

코로나19바이러스는 세계적 유행으로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세상을 만나고 있죠. 영화나 소설속에서만 일어날법한 일들이 실제로 우리 눈앞에 펼쳐지고 있는겁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떻게 진행될것인가?🧐

본서(COWBOY HERO) 의 첫 키워드인 브이노믹스는 바이러스의 V에서 출발한 단어로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라는 의미입니다. 브이노믹스는 다음4가지로 질문이 시작됩니다.


  1. 경기의반등
  2. 언택트트렌드
  3. 소비자들의 가치
  4. 비전

위 4가지질문에 대해 하나씩 답해보겠습니다!

1.'V'자 회복은 가능할것인가?

현재 경제가 심각하게 빠른 속도로 위축되고 있다.
실제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초래한 세계 경제의 성적표는 사상 최악이다. 한마디로 전쟁만 안일어 났을뿐 경제적 재난 사태다. 이 시점에 모두가 궁금해하는 질문은 바로이것이다. "그렇다면 2021년에는 반등할 것인가"

수치로보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는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1%로 제시했다고 한다. 하지만 2020년의 폭락으로인해 상대적으로 반등이 크게 느껴질수있어서 착시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비대면으로 인해 술집이 문닫으면 술을 슈퍼앞에서 살 수있고, 슈퍼가 문을 닫으면 물은 인터넷쇼핑으로 사면된다. 하지만 백신효과로 인하여 다시 사람들이 거리를 활보하게 된다면 V자 반등이 생각보다 빨리 일어나지 않을까?

2.'언택트'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앞으로는 정말로 모든 업무가 언택트로 처리될까?
재택근무의 향후 전망을보면 화상회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줌'은 당연 코로나 시대의 신데렐라로 부상했다. 당장만 봐도 대학에서 강의로 전환되고 모든수업이 '줌'을 사용하게되었다. 통계적 수치를 보면 코로나19 발생이후로 순식간에 20배인 2억명이 늘어났다고 한다. 디지털로 무장한 서비스들이 주축이되면서 꽤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지만 모든면에서 효율적인 것은 아니다.
협업이 중여한 부서는 비대면이 당연히 효율을 떨어뜨리고 일과 삶의 경계가 모호하다.

3. 소비자들의 가치는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소비자들은 재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머 위기를 함께 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에게 안정감과 호감을 갖는다.
더 나아가 기업은 환경,사회,지배구조의측면에서 소비자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4.전망 및 시사점

현쟈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걸 알 수 있다. 코로나19로 일용직,임시직 등 저소득층 일자리가 줄면서 근로소득이 줄어든 반면, 여유 자산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자산 가치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려면 개인방역을 철저히 하여 살아남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전세계는 모두가 어렵고 믿기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역사상 우리생활이 이렇게 빨리 변화한적이 있었던가. 영화나 상상속에 일어날법한 일들이다. 필자의 성격은 되게 활발하여 밖에서 노는것을 무척좋아한다. 하지만 나자신,모두를 위해 꾹 참고있다. 모두가 처음겪는 일만큼 서로 도우며 이 난관을 헤쳐나가야 될것이다.
인생은 적응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야 어딜가도 살아남을 수 있다.
두려워 하지말자.

다음은 본서의 O키워드인-레이어드 홈에 대해 준비해오겠습니당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콩키우기PROJECT

#블로그초보#주식#경제#2030년#인공지능#취미#피아노#나의일상#맞구독해요><

koosikong.tistory.com

 

'언택트 시대unta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택트 untact:O (2)  (34) 2021.06.05
언택트untact : B  (23) 2021.06.03
언택트 untact:W  (28) 2021.06.01
언택트untact:O (1)  (21) 2021.05.30
2030년을 바라보며 첫출발  (12) 2021.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