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untact

언택트untact:O (1)

구시콩 2021. 5. 30. 13:14

안녕하세요!
구시콩입니당😝

코로나가 발생한지 벌써 약1년4개월정도 지나갔습니다.
생활은 바뀌어도 세월은 여전히 흘러갑니다.
그럼 이제 저번에 말씀드렸다시피 COWBOY HERO레이어드 홈-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당.

이제는 너무나 당연하게 여겨지던 정형적이고 고정된 공간. 집이 변화의 중심이 되어 가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전 국민이 오랜 시간 집에 머무르면서 집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그 결과 마치 여러 벌의 옷을 걸쳐 입어 멋을 부리는 '레이어드 룩',이미지 프로그럄 포토샵에서 이미지의 층을 의미하는 '레이어'처럼 집의 기능이 다층적으로 형성된다는점에서 '레이어드 홈'이라는 트렌드가 제시되었다.
최근 방송가에서 다루고 있는 '집방 ' 을 다루는 프로그램들이 늘어나는걸 확인할 수 있다.
'신박한 정리',구해줘 홈즈','건축탐구 집'등등 꾸준한 영향력을 높이고 있다.
집이 떠나고 싶은공간에서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안정적이고 단순했던 공간에서 다층적이고 심층적인 공간이 되어가고 있는 레이어드 홈의 여러 층위를 꼼꼼히 살펴보자.

최근의 집이 보여주는 층위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있다.

  1. 기본 레이어
  2. 응용 레이어
  3. 확장 레리어

코로나 사태는 공간의 미래를 앞당겼다. 레이어드 홈 트렌드는 2021년의 대한민국을 넘어 미래주택 공간의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다. 그렇다면 위의 층위 세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1. 기본 레이어:집의 기본 기능


레이어드 홈의 가장 기초적인 레이어는 집 본래의 안식처로서의 기능을 강조한 기본 레이어다. 코로나로 인한 반강제적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자 안식처로서의 기능이 확장되면서 더 강화되고있다.
최근 극적인 매출을 보여주는 품목은 가구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8년 7조원에 머물던 홈퍼니싱 시장 규모는 2020년 13조7천억으로 2배가량 커졌고 18조원까지 늘어날 전망이라고 한다. 그동안 사람들은 여행,맛집에 소비를 많이했지만 코로나 사태덕에 가구,인테리어쪽에 소비가 더 집중된걸 볼 수있다.
또한 현대 첨단기술로 인해 택배,배달 쓰레기분리수거같은 입주자의 편의를 위한 로봇도 속도를 더욱 낼 것으로 보인다.

2.응용 레이어: 집의 새로운 기능


재택근무와 원격수업으로 일과 여가를 병행하는 다기능 공간으로서 집의 활용이 중요해졌다.
실상 집에만 있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거의 모든 활동이 가능한 시대다. 코로나때문에 헬스장 운영이 중단되면서 집에서 운동할 방도를 모색했다.
홈트레이닝의 니즈가 높아지면서 제품들의 매출도 전년대비 증폭하였다.
또한 CGV,롯데시네마 등등 영화감상을 위해 넷플렉스로 대체되었다.
넷플렉스는 집콕인 사람들한텐 엄청난 인기를 가져왔고 전년대비 매출도 어마어마하다. 그리고 2인이 같이 사용했을 경우의 할인도 적절히 잘 적용하여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응용 레이어의 진화에 맞춰 아파트 평면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발코니의 활용도가 높다. 아이글의 놀이공간을 설치하거나 새로운 용도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투리 공간을 기발하게 활용하며 취향을 뽐내는 이들이 늘고 있다.

3.확장 레이어: 집,동네로 넓어지다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직장과 주거 공간의 일치 '직주일치'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집이 일하고 들어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에서 사회활동까지 이뤄지는 곳으로 변한 것이다.
또한 집을 넘어 가까운 우리 동네까지도 나만의 홈그라운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CU,GS25 같든 편의점은 도보 배송 서비스를 도입중이라고 한다.
집 앞 가게에서 구입한 물품을 같은 동네 주민인 배달원이 걸어서 집으로 배달해주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내 주변 지인도 벌써 이용하고 있는서비스다.
배달원은 소소한 수입이 가질수 있어서 좋고 소비자도 빠른시내에 받을 수 있어서 꽤 효과적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이제 편의점을 '우리 집 냉장고'라고 부른다. 집의 필수품인 냉장고마저 없앨 수 있는 발상은, 사람들이 얼마나 집이라는 공간에 대해 유연하게 생각하거 있는지를 보여준다.

전망 및 시사점

"미래의 집은 단순히 집 이사의 역할을 하
며, 사람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갖추게 될 것이다."
-미래학자 토머스 프레이-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19는 공간의 미래를 앞당겼다. 집의 새로운 역할들이 재조명되며 무한한 가능성을 실험했고, 홈의 가치가 부각되고있다.미래 소비산업 변화의 요람은 단언컨대 집이 될 것이다😎

다음편 미리보기


여기서 필자는 학생 입장에서 '홈' 온라인수업이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으로 여기므로 적합한 주식을 찾게 되었다(개인적인 견해).
이 회사는 올림픽때 알리기 위해 준비중이었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다소 묻혀버렸다.
하지만 성장성과 앞으로의 전망으로 봤을땐 필자는 매우높게 평가하고있다.
궁금하신 독자들은 다음편를 기대해주세요ㅎㅎ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콩키우기PROJECT

#블로그초보#주식#경제#2030년#인공지능#취미#피아노#나의일상#맞구독해요><

koosikong.tistory.com

'언택트 시대unta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택트 untact:O (2)  (34) 2021.06.05
언택트untact : B  (23) 2021.06.03
언택트 untact:W  (28) 2021.06.01
언택트untact:C  (13) 2021.05.29
2030년을 바라보며 첫출발  (12) 2021.05.27